PyCharm 개발환경 설정

안녕하세요.

주선입니다. … 라고 인사하기에는 제 블로그라서 -_- 너무 오랜만에 글을 적네욥…

Python을 이용한 개발시에 유용할 것 같아서 기록해둡니다.

 

1.Python 설치

우선 Python은 설치되어있어야합니다. 2.7 대와 3.6대 2가지 있습니다만..

취양에 따라서 설치하시고, 툴을 사용시에 프로젝트에 따라 고를 수 있음으로 둘다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두 버전의 차이는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가 한정되어있음으로 목적에 따라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맞나 -_-a )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www.python.org/downloads/

 

2. PyCharm 설치

개발 IDE입니다.  이것저것 써봤는데… 이것 저것 연습할 때 가장 좋았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www.jetbrains.com/pycharm/download/

이 페이지에도 링크가 2개나 있습니다… 여기서는 커뮤니티 에디션을 사용하도록 할께요…
설치프로그램은 (다음)(다음) 눌러서 진행해주세욥 ^^

설치후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 다음과 같은 창을 볼 수 있는데요..  단축키, 테마 에디터 색상을 정 할 수 있습니다.

검은색 에디터 창을 선호하시면 드라큘라 테마를 이용해보세요.. ^^

 

3. Python 프로젝트 생성

PyCharm이 실행된 첫화면 입니다. 아..물론 Create New Project를 눌러야겠죠…  클릭합니다.

 

[…] 아이콘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할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적당히 알아 볼 수 있는 곳에 지정해주세요)

그리고 가상환경을 설정하기 위해서 그 아래 있는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Create VirtualEnv를 선택합니다. 가상환경을 설정하는 이유는 Python은 기본 문법만으로 개발 하는 것이 아닌 여러 모듈을 사용해서 개발하게 됩니다. 모듈은 pip라는 페이지로 관리되게 되는데, 가상환경을 설정하지 않고 사용하게 되면, 공용(Global)영역에 설치되어, 다른 프로젝트에 영향을 줄 수 도 있습니다. (특히 모듈의 버전…)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작업하는 환경에서 모듈의 버전이 특정 지어졌는데, Global영역에 다른 버전이 설치되어있으면 프로젝트에 영향이 오겠지요…

프로젝트폴더와 다른곳에 지정을 해보았습니다. 같은 곳의 하위폴더로 지정하여도 작동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파일이 많아져서 복잡해지더군요..  Inherit global site-packages 체크박스는 기존에 Global(공용)으로 지정된 모듈들을 같이 가상화 시킬 것인지 여부 입니다.

기다립니다. -ㅅ-)

모든 과정이 완료되게 되면, 아래에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4. Python 코딩하기 & 코드 실행

우여곡절 끝에 에디터가 실행되었습니다만… 아무것도 없습니다.  다른 프로젝트 툴과는 다르게 프레임워크를 상속하지 않기 때문에
폴더만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에 만약에 말입니다. django 와 같은 프레임 워크로 개발해야 한다면, 해당 구조에 맞는 파일과 폴더를 작성해줘야 합니다. 우선은 Python 파일 하나만 코딩해봅시다.

빈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New > Python file] 을 클릭합니다.

마음에드는 이름으로 지어줍니다.  전 간단한 크롤링 툴을 만들어보기위해 crw_test라고 지었어요…

 

뭐 이렇게 코딩하고는 싶은데 … 시작하자마자 온통 빨간색이군요… ㄷㄷㄷ .. (쿨럭..)
패키지가 존제하지 않기 때문에 툴에서 오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빨갛게 된 텍스트 위에서 Alt + Enter를 눌러봅니다.

무려 requests 패키지를 자동으로 인스톨 해줍니다. +ㅁ+)  실제로 코딩할 때는 프롬프트에서 pip install requests를 입력해서 설치해줘야하지만,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간편간편…. ) 이래서 IDE를 쓰는거 아니겠습니까 ㅋㅋㅋ

 

설치가 완료되면 에디터 하단에 성공했다는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나머지 패키지들도 같은 방법으로 설치해봅시다.

 

대략 간단하게 코딩해봤습니다.  소스는 제 블로그에서 게시글의 링크만 가져오는 소스입니다. (여..역시.. 헤커의 언어인가 -ㅅ- )
Python은 텝이 정말 중요합니다. if문이나 for문 그리고 def를 이용한 함수정의에서의 단락이 끝나는 지점은 탭으로 구분되게 됩니다.
또 한가지 jetbrains사의 툴들로 코딩을 해보면, 코딩을 할 수록 점점 툴이 몸에 맞아지는 느낌이 납니다.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모듈)들이 점점 많아지고, 자주 쓰는 것들은 자동완성 되는 느낌이랄까… 코딩시에 [객체.메서드] 의 형식을 코딩할 때 [객체.]까지 코딩하면 객체 내의 메서드 들을 알려줍니다. 오류로 빨간색 밑줄이 있는 코드들에서 Alt + Enter키를 누르면 가이드도 잘 해주죠 ^^

코딩도 했으니 실행을 한번 해봅시다.  Alt + Shift + F10 입니다. 혹은 메뉴중 Run에서 실행 해볼 수 있습니다.

실행은 아래에 창이 하나 더 열리면서 실행되게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